또공부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 가이드, 구글 SEO 공부하기 1

굿오프닝 2022. 1. 3.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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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기본 가이드에 대해서 보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SEO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고, 온사이트 SEO, 오프사이트 SEO, 백링크 SEO, 백링크, 컨텐츠 제작 등을 고려하여 구글 검색 엔진의 상단에 노출시켜 오가닉 트래픽을 높여 매출을 상승시키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SEO라는 단어는 네이버, 유튜브, 구글 등 모든 검색 엔진에  사용하는 단어지만, 보통 SEO 최적화라고 함은 "구글"이라는 특별히 쓰지않더라도, 단어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검색엔진의 자사 블로그와 광고 등을 우선시하는 알고리즘 때문에 구글 SEO 최적화 작업의 중요도를 모르는 기업들이 아직까지 많다고 합니다. 

 

 

2021년 하반기 기준 구글과 네이버 국내 점유율 (출처:인터넷트렌드)

 

위에 인터넷트렌드의 자료를 보면 구글이 네이버보다 점유율이 높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알고리즘을 기반하여, 네이버와 다음, 빙(BING), ZUM 등의 검색엔진에서도 자연스럽게 구글 상위 노출이 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 상위 노출 작업


체크리스트

  • 키워드리서치(Keyword Research)
  • 타이틀태그(Title Tag)
  •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 콘텐츠 SEO (Contents)
  • 이미지 SEO
  • 이미지 알트 태그 (Alt Tag)

 

키워드 리서치(Keyword)

구글 SEO 작업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입니다. 실제로 모든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에 중요성은 키워드입니다. 그러므로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키워드 리서치 툴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구글 애즈(Google Ads))를 이용합니다. 매월 평균 검색량과 PPC 검색 엔진 광고(키워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경쟁률이 어떤지, CPC(Cost-per-click 클릭당 광고단가)는 어떤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위의 사진처럼 BTS와 공기청정기를 검색해 보았는데 BTS의 트래픽이 공기청정기보다 월등히 많은 것을 보니 어느 정도 신빙성 있는 자료 같습니다.

정교한 전략을 짜기 위해서 여러가지 툴을 이용해 상황과 페이지에 맞는 키워드를 찾습니다. 기본적으로 월간 평균 검색량은 높으나 경쟁률이 "낮거나 보통"인 키워드를 찾고 해당 키워드를 내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에 자연스럽게 적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 키워드 순위 확인하는 법, 키워드 검색량 확인하기

 

티스토리를 운영하니까 구글 애드센스는 다들 아실 텐데요. 그래서 구글 전용 키워드 체크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ads.google.com/intl/ko_kr/getstar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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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

 

이렇게 이미지가 뜨시면 다음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우린 사실 마케팅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하단에 있는 '전문가 모드로 전환'으로 들어갑니다.

 

 

 

 

새 캠페인 창이 뜨시면 하단에 있는 '캠페인 없이 계정 만들기' 클릭해 줍니다.

 

 

자동으로 입력되니 밑에 초대장 수신 여부를 클릭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 탐색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등록절차 후에 메인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상단 우측에 '도구 및 설정' 에 누르면 하단에 메뉴들이 나옵니다.

거기서 '키워드 플래너'를 누릅니다.

 

구글 SEO에 대해서 키워드를 입력해보았습니다.

 

 

내가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월간 평균 검색량'이 어떻게 되는지, 경쟁, 입찰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를 등록했을 때 예상 클릭수와 클릭률, 노출수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셔서 키워드 계획을 세워보실 수 있겠죠?

 

구글 SEO(검색 엔진 최적화) 알아보면서 더 디테일하게 구글 키워드 순위, 검색량 등을 조회하는 법을 알아보았어요.

그다음 포스팅은 상위 노출 작업 나머지 체크리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기다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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